본문 바로가기
독일어

매일 매일 독일어 #18 sein과 kommen의 결합, haben + 지각동사

by 정화된밤 2020. 5. 29.

Q) kommen이 sein과 결합하는 동사 맞지요?

 

책에 동사 복합시칭 편에는 kommen은 sein이랑 결합한다고 나와있는데

화법조동사 편에는 Ich habe ihn kommen sehen  이 문장에서 haben이랑 결합하네요

이유는????????? 


A)

1. kommen이 sein이랑 결합하는 경우는 현재(과거)완료시제 때 씁니다.
> Ich bin(war) gekommen



2. 위 문장의 haben은 sehen과 결합했습니다.
> 현재 : Ich sehe ihn kommen (나는 그가 오는 걸 본다)
현재완료 : Ich habe ihn kommen sehen (나는 그가 오는 걸 봤다)

즉, kommen은 sehen과 결합했고 haben은 sehen과 결합했습니다.


전 이 파트 공부할 때 영어의 5형식 지각동사를 떠올렸습니다


1. 일단 sehen과 kommen 결합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독일어에서는 영어와 달리 동사 2개가 연이어 올 수 없습니다. 하지만 지각동사(sehen, hören등 +예외 lernen)가 올 경우 동사가 원형형태로 문장 끝에 하나 더 올 수 있습니다.
    (원래는 zu 부정사 구문에서 zu가 생략되었다고 들었습니다.)

    Ich hoere ihn im Zimmer schreien (나는 그가 방에서 소리치는 걸 듣는다)
    Ich sehe ihn kommen (나는 그가 오는 걸 본다)
    Ich lernen schwimmen (나는 수영을 배운다)


    2. 이렇게 동사가 결합한 문장의 시제가 변할 경우

    통상 독일어에서 시제를 바꿀 경우 Position 2(2번째 자리)에 위치한 동사를 변화시킵니다. 
    그런데 위 문장처럼 지각동사가 쓰인 문장을 현재완료로 바꿔줄 경우, 이 놈들이 변화는 안하고 동사원형으로 변해 후치됩니다. 그래서!

    Ich habe ihn im Zimmer schreien hoeren.
    ich habe ihn kommen sehen.
    ich habe schwimmen lernen.

    이렇게 되는거죠.


  • 3. sein/haben를 쓰는 현재완료.

    독일어로 현재완료를 만들어 줄 때 sein oder haben + p.p형입니다.
    대부분의 동사들이 haben과 결합하기 때문에 sein과 결합하는 동사들만 알아두시면 됩니다.

    sein은 이동이나 상태변화를 나타내는 자동사, 일부 3격지배동사와 결합합니다.

    이동 : gehen, kommen, fahren 등
    상태변화 : sein, werden, bleiben, sterben, einschlafen 등
    일부 3격지배 : begegnen, folgen 

    쉽게 예를 하나 들어볼게요

    >Ich habe geschlafen (나는 잤다) 
    자고 있는 상태를 나타내서 haben과 결합했고,

    >Ich bin eingeschlafen (나는 잠들었다) 
    깨어있는 상태에서 잠드는 상태로 바뀌죠? 그래서 sein과 결합합니다.

  • 다시 본문으로 돌아가서,

    ich habe ihn sehen kommen에서 

    1. 현재형은 Ich sehe ihn kommen
    2. 시제 바꿀 때 2번째 변화 aber 지각동사 예외규칙 적용해서 Ich ( ) ihn kommen sehen
    3. sehen은 장소의 이동이나 상태변화를 나타내는 동사가 아니므로 haben과 결합
    ich habe ihn kommen sehen


    sein과 kommen을 굳이 결합해주시고 싶다면
    er ist gekommen und ich habe ihn gesehen.
    Ich habe ihn gesehen, der gekommen ist.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