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어

매일 매일 독일어 #16 형용사를 나열하는 방법

by 정화된밤 2020. 5. 27.



형용사 + 형용사 +... 

일단 형용사를 명사 앞에 나열하는 방법은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형용사 Und 형용사 ... 이렇게 동등한 급의 형용사를 병렬적으로 나열하는건데, 여기서 und를 쉼표로 줄이기도 합니다.

Ich bin ein großer und fetter Mann
= Ich bin ein großer, fetter Mann.
여기서 groß(크다)와 fett(뚱뚱하다)는 동등하게 Mann을 수식하고 있습니다. 이 남자의 특징이 크기도 하고 뚱뚱하기도 하다는 거죠.


하지만 andere soziale Einrichtung의 경우,
soziale는 Einrichtung을 수식하지만,
andere는 내용상 soziale Einrichtung 전체를 수식하고 있습니다.

다른 "사회적 기관"을 말하는거지 (=여러 "사회적 기관" 중에 다른것)
"다른, 사회적인 기관"을 말하는게 아닙니다. (=여러 "기관"중에 사회적이도 하고 다른것이기도 한것)

이렇게 여러개의 형용사가 동등하지 않고 하나가 좀더 전체를 아우르고 있다면 쉼표 없이 붙는 것입니다.

다른 예로
der andere schwarze Mann 이라고 하면 검은 남자중 다른 사람을,
der andere, schwarze Mann이라고 하면 다른 남자중 검은사람을 말하는 것입니다.


좀 깊이 들어가는거긴 한데, 이런 구분이 문법상 중요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독일어에서 남성 단수 형용사 어미를 붙일때, 원래는 강변화 3격에서 em이 붙지만
형용사가 여러개 붙을때 뒤의 형용사는 예외적으로 en이 붙는 경우가 있는데
mit anderem schwarzen Mann 이런 식이 됩니다.
그냥 나열하는 식의
mit anderem, schwarzem Mann에서는 schwarzem이 되고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