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티쯔

Wendepunkt

by 정화된밤 2019. 10. 22.

진작 끝내지 않음에, 끝내지 못함에 대한 후회.

후회가 없는 최선의 선택을 한다는 것.

그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내가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을 구별할 줄 아는 지혜(Weisheit)를 가지는 것에 대한 갈망.

당장 내가 해야 일 그 일에 집중을 하는 것.

그리고 그것을 절대 포기하지 않는 것.

꾸준히 해 나가야 결실을 맺을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않길.

 

인생을 배운 계기. 꼭 이렇게 배웠어야만 했을까? 다들 이렇게 가슴이 찢기는 고통 속에서 살아가는 것일까

지독하게 멍하니 지나온 세월들.

 

진작에 깨달았어야 했다. 

오히려 다행이다.

더 나이가 들기 전에 내 자신이 변화할 수 있는 계기(Auslöser)가 생겼다.

이 전환점을 얼마나 멋지게 이겨내느냐. 그것에 따라 나 미래가 달라질 것이다.

절대 절대 포기는 하지 않길. 매일 집중하고, 배우고, 깨닫고, 내 자신이 발전하는 삶.

내가 원하는 대로 되지 않을 지라도 좌절하지 않고 끊임없이 부단히 노력하는 것.

꼭 매일 성실한 삶을 살 것. 그것이 권태와 나의 현재 걱정과 고민을 덜어주는 유일한 해결책일 뿐.

하루아침에 변할 거라 생각하지 마라. 매일매일 나의 노력이 모여 언젠가 빛을 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 것.

 

그것이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일이다. 

 

죽을 듯 고통스럽고 아파도 시간은 흘러간다.

스쳐 지나가는 시간들 날아가는 시간들 그 시간이 해결해 줄 것이다.

 

 

 

댓글